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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되는 브랜드 스토리

[펩시] 펩시코 주가/ 펩시 이름/ 펩시의 설립/ 펩시의 로고 변천사/ 펩시의 창시자, 케일럽 브래드햄/ 펩시 챌린지

by 행동하라. 바로 지금! 2024. 8. 25.
현재 펩시코(PepsiCo)의 주가는 약 176달러 정도입니다. 지난 1년 동안 펩시코의 주가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며, 소폭의 변동만 있었습니다. 최근 분기 실적에서 매출 기대치를 하회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펩시코는 스낵, 음료, 기타 식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덕분에 소비재 부문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펩시코의 주식은 지난 5년 동안 약 33%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S&P 500과 같은 주요 시장 지수에 비해 견고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펩시의 이름은 긴 역사 속에서 살아남았고,
현재 펩시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브랜드로,
지속적인 혁신과 마케팅 전략을 통해

펩시는 이제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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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펩시 이름


펩시(Pepsi)는 1893년에 약사인 케일럽 브래드햄(Caleb Bradham)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그는 노스캐롤라이나 주 뉴번(New Bern)에서 약국을 운영하며 이 음료를 개발했으며, 이 음료는 탄산수, 설탕, 바닐라, 견과류, 콜라 씨앗, 그리고 몇 가지 다른 맛을 혼합한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브래드의 음료'(Brad's Drink)라고 불렀습니다. 이 음료는 소화에 도움이 되는 효소인 펩신(pepsin)콜라 너트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펩시(Pepsi)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펩시는 그리스어인 'pepse'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소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펩시의 설립

1898년, 브래드햄은 자신의 음료를 'Pepsi-Cola'로 다시 이름 지었습니다. 'Pepsi'는 펩신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이는 소화 효소로서 음식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펩시의 초기 마케팅에서는 이 음료가 소화에 좋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Cola'는 콜라 씨앗에서 유래한 성분으로, 카페인과 독특한 맛을 제공하는 성분입니다. 이는 코카콜라와 같은 경쟁 제품에서도 사용된 성분입니다. 펩시는 초기에는 브래드햄의 약국에서 판매되었고, 소화에 도움이 되는 건강 음료로 광고되었습니다.

 


점차 인기를 얻으면서 1902년에 펩시-콜라 컴퍼니(Pepsi-Cola Company)가 설립되었습니다. 브래드햄은 펩시를 미국 전역에 판매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펼쳤고, 1903년에 상표 등록을 하게 됩니다. 음료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점차 전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1920년대 말, 설탕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브래드햄의 회사는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1931년, 롭 맥스웰(Loft, Inc.)의 회장인 찰스 거스가 펩시콜라 회사를 인수하여, 브랜드를 다시 일으켰습니다. 1930년대에 펩시는 'Twice as much for a nickel'이라는 슬로건을 사용하여, 12온스 병에 담긴 펩시를 5센트에 판매함으로써 경쟁사 코카콜라와 차별화된 가격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이 전략은 대공황 시기에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펩시는 1950년대에 로고를 현대화하고,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통해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는 유명한 펩시 챌린지 캠페인과 함께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펩시는 현재 펩시코(PepsiCo)라는 거대 다국적 식음료 회사의 대표 제품 중 하나로, 코카콜라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펩시의 로고 변천사

펩시(Pepsi)의 로고는 여러 번의 변화를 거쳐 현재의 디자인에 이르렀습니다. 펩시의 로고 변천사는 브랜드의 진화를 반영하며, 각 시대의 디자인 트렌드와 마케팅 전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1) 초기 로고 (1898-1950)
① 1898년 : 처음에는 'Brad's Drink'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고, 1903년 'Pepsi-Cola'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때의 로고는 붉은색과 글씨체가 돋보이는 고전적인 서체로 디자인되었습니다.
② 1905년 : 보다 복잡한 서체와 장식 요소를 추가한 로고가 등장했습니다.
③ 1906년 : 로고가 단순화되었으며, 원형 테두리가 추가되었습니다. 'Drink'라는 단어가 추가되어 'Drink Pepsi-Cola'로 표기되었습니다.

2) 중기 로고 (1950-1980)
① 1950년대 : 펩시의 상징인 빨간색과 파란색이 도입되었으며, 로고는 뚜껑 모양의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디자인은 펩시 브랜드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② 1962년 : 'Cola' 부분이 삭제되고 'Pepsi'로 단순화되었습니다. 로고는 더 현대적이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③ 1973년 : 로고의 뚜껑 모양이 더 단순화되고, 파란색과 빨간색의 대비가 더욱 강해졌습니다.

3) 후기 로고 (1980-현재)
① 1987년 : 펩시 로고가 더 원형에 가깝게 변경되었으며, 로고 내부의 색상과 레터링이 더욱 현대적이고 세련된 모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② 1991년 : 'Pepsi' 텍스트가 캔과 병의 중앙에서 위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 로고는 더욱 간결하고 현대적인 모습을 띠었습니다.
③ 1998년 : 펩시의 100주년을 기념하여 로고가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입체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④ 2003년 : 로고가 3D로 변경되었으며, 더욱 현대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광택과 그림자가 추가되었습니다.

4) 최신 로고 (2008-현재)
① 2008년 : 가장 최근의 큰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로고는 더욱 미니멀리즘적이고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구형의 파란색과 빨간색의 비율이 달라졌습니다. 로고의 중앙에는 백색 곡선이 위치하여 웃는 얼굴처럼 보이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디자인은 펩시의 역동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반영합니다.
② 2014년 : 텍스트 'Pepsi'의 서체가 더 굵고 부드럽게 변경되었습니다.

 펩시의 창시자, 케일럽 브래드햄

=> 케일럽 브래드햄

케일럽 브래드햄(Caleb Bradham, 1867년 5월 27일 - 1934년 2월 19일)은 미국의 약사이자 펩시콜라의 창시자입니다.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태어난 브래드햄은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채플힐에서 공부한 후 메릴랜드 대학교 약학부를 졸업했습니다.

브래드햄은 1893년에 노스캐롤라이나 주 뉴번(New Bern)에서 약국을 운영하며 처음으로 펩시를 만들었습니다. 이 음료는 소화에 도움이 되는 펩신(pepsin)과 콜라 너트 추출물을 포함하고 있어 소화 촉진 음료로 인기를 끌었고, 1898년에 '펩시-콜라'(Pepsi-Cola)라는 이름으로 재명명되었습니다.

브래드햄은 1902년에 펩시-콜라 컴퍼니(Pepsi-Cola Company)를 설립하고, 1903년에 펩시콜라 상표를 등록하였습니다. 그는 펩시콜라의 제조와 판매를 확대하며 1900년대 초반까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제1차 세계 대전 후 설탕 가격의 급등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1923년에 파산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펩시-콜라 컴퍼니는 여러 번의 소유주 변경을 겪으며 현재의 펩시코(PepsiCo)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케일럽 브래드햄은 이후에도 뉴번에서 약사로 일하며 남은 생애를 보냈고 그는 1934년에 사망하였습니다. 브래드햄의 초기 펩시콜라 개발은 현재의 세계적인 음료 브랜드로 성장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펩시 챌린지

 

펩시 챌린지(Pepsi Challenge)는 1975년에 시작된 펩시콜라(Pepsi-Cola)의 마케팅 캠페인입니다. 이 캠페인은 펩시와 코카콜라(Coca-Cola)를 블라인드 테스트로 비교하여 사람들이 두 음료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펩시 챌린지는 소비자들이 두 음료를 맛본 후 어떤 것이 더 맛있는지 선택하도록 하여 펩시가 코카콜라보다 더 맛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했습니다.

1) 펩시 챌린지의 주요 요소
① 블라인드 테스트 : 참가자들은 두 개의 종이컵에 담긴 음료를 맛보지만, 어떤 것이 펩시이고 어떤 것이 코카콜라인지 알 수 없습니다. 각각의 컵에는 단순히 'A'와 'B'라는 표기만 있습니다.
② 선호도 조사 : 참가자들은 맛을 본 후 어느 음료가 더 맛있는지 선택합니다.
③ 결과 발표 : 대부분의 경우, 펩시가 코카콜라보다 더 맛있다고 선택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2) 캠페인의 영향
펩시 챌린지는 펩시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펩시가 코카콜라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소비자들에게 펩시를 직접 맛보게 하여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3) 펩시 챌린지의 한계와 논란
펩시 챌린지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인정받았지만, 몇 가지 논란과 한계도 있었습니다.
① 짧은 시음 시간 :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짧은 시간 동안 맛을 보는 경우, 펩시의 단맛이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장기간 소비 시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② 마케팅 효과 : 이 캠페인이 펩시의 매출 증가에 미친 영향은 크지만, 전체 시장에서의 점유율 변화는 상대적으로 미미할 수 있습니다.
③ 브랜드 로열티 : 코카콜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는 여전히 강력하게 유지되었습니다.

펩시 챌린지는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걸쳐 큰 화제를 모았으며, 이후에도 다양한 형태로 반복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마케팅 역사에서 중요한 사례로 남아 있으며, 브랜드 비교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유익한 참고 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진의 출처는 나무위키와 위키백과입니다.>